Devs/Unreal Engine

UFUNCTION 매크로, RPC (Remote Procedure Call) 시스템

whawoo 2025. 3. 20. 20:4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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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 스크린샷처럼 OnHit 함수 위에 UFUNCTION 매크로를 배치한 함수 선언이 있다. 클래스 C++ 함수가 언리얼 엔지의 리플렉션 시스템으로 인식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한다. gpt로 다시 한 번 설명을 부탁해본 결과. 블루프린트, 네트워크, GC 등의 처리에서 다룰 수 있게 메타데이터를 추가라고 이해하면 될 듯 하다



추가로 UCLASS와 다른 매크로들처럼 지정자를 지정하여 설정할 수 있다

 

간단히 블루프린트용 지정자, 네트워크 관련 지정자, 기타 몇가지 지정자들을 gpt에서 보고 메모용으로 기록해둔 것

 

 

- 네트워크 관련 지정자 (RPC)에 대해서 공부를 한 적이 없어서 이 부분에 대해서도 gpt에게 물어보고 정리 중

대강의 개념을 이해하면 멀티플레이 게임에서 클라와 서버가 한쪽에서 실행한 기능을 다른 쪽에서도 실행하기 위한 시스템이라고 이해하며 될 듯 하다. 그리고 그러한 함수를 만들기 위해 쓰이는 UFUCTION 매크로.

 

그 중 한 가지 예로 Server 지정자를 써서 서버에 실행시키게 하는 동작은 아래와 같다. 다른 지시자들도 비슷하게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

 

추가로 실제로 동작 구현부가 되는 곳에 _Implementation 을 붙인 함수가 정의되어야 하는 것으로 보임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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